자석 3개로 할 수 있는 신기한 마술, 동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방법 보기



잘 알다시피 자석의 S극을 다른 자석의 N극 가까이 가져가면 두 자석이 서로 딸려가 붙습니다. 자석이 딸려간 것은 일어난 사건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건이 그렇게 벌어진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두 자석이 특별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였기 때문입니다.

길을 가다가 좋아하는 친구를 만나면 다가가 인사할 것입니다.(사건) 서로 다가가 인사한 이유는 두 사람이 반가운 마음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두 물체가 만났을 때 각각의 특징(성질)에 따라 특이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합니다. 우리가 싫어하는 친구와 만났을 때에는 앞의 친구를 만났을 때와는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따라서 서로 못 본척하고 지나가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우리가 생활하면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또는 물체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납니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서도 자석 3형제 이야기에서와 같은 일들이 자주 일어납니다.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이 두 사람이 상호작용하면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때 보통 윈-윈(win-win) 했다고 표현하는데, 그것은 두 사람 모두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뜻입니다.

세 사람, 네 사람 또는 그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두 사람이 해낼 수 없던 일들을 해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지 사람들이 모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세 자석 이야기에서도 한 자석이 엎드려 있었다거나 하면 이야기에서와 같은 재미있는 일이 일어나지 않고, 서로 엉겨 붙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야 합니다. 모인 사람들이 서로 단점만을 보아 서로에게 불만을 갖는다던가 하는 상호작용은 좋은 결과를 낳지 못합니다. 서로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호작용을 찾아내어 실행할 때에 윈-윈 하는 훌륭한 결과가 생겨납니다.